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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에는 다양한 문서 관련 프로그램들로 인해서 업무 자체의 효율성과 정확도가 굉장히 많이 개선되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수많은 숫자나 텍스트 등의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함수를 이용해 원하는 수치만 정리하거나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엑셀은 아마도 회사에서 사용하는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많은 빈도를 차지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래서 간단하지만 효율 좋은 기본 단축키를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하지만 유용한 단축키

Ctrl+c( 복사), Ctrl+v(붙여넣기), Ctrl+x(잘라내기)

가장 기본적이고 엑셀이 아니더라도 자주 사용하며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는 단축키인 복사와 붙여넣기, 잘라내기는 정말로 컴퓨터에 익숙하지 못한 분들을 제외하고는 설명을 길게 할 필요가 없을 정도죠. Ctrl+c는 복사, Ctrl+v는 붙여넣기, Ctrl+x는 잘라내기이니 혹시 아직 모르고 계셨던 분들이라면 일일이 마우스로 클릭해가며 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해당 키를 이용하여 사용할 수 있으니 반드시 외우세요~

파일열기와 셀 선택하기

Ctrl 키를 이용한 단축키들을 조금 더 알아보자면, 작업을 하기 위해 새 파일을 만드는 것은 Ctrl+n으로 실행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기존에 있던 다른 파일을 열고 싶으시다면 Ctrl+o 로 열기가 가능합니다. 여러셀에 데이터들이 기입되어 있을 경우 한번에 색이나 글자체, 글자크기 등 일괄적으로 바꾸실때는 데이터가 기입된 곳을 선택하여 Ctrl+a를 눌러주시면 인근 셀을 포함해 데이터가 기록되어 있는 셀들이 전부 다 선택되어 일괄적으로 바꾸실 수 있습니다.

 

Ctrl+a처럼 전부를 선택하는 것 말고 특정 열이나 행 전체를 선택하시려면 Ctrl+스페이스바는 열 선택, Shift+스페이스바는 행 선택이니 단축키를 이용해 편하게 진행하세요.

셀 추가 및 제거하기

자료를 작성하다보면 줄이나 셀을 추가 혹은 아예 삭제해버리고 싶은 경우들이 생기는데요. 이럴 때에는 추가하고자 하는 셀이나 행, 열을 클릭한 뒤에 Ctrl+'+'를 누르면 삽입이, Ctrl+'-'를 누르면 삭제가 되니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가면서 번거롭게 움직이지 않아도 단번에 행, 열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실행 취소와 시트 이동하기

작업을 하시다가 작업을 취소하고 싶으시다면 Ctrl+z 키를 누르셔서 바로 직전으로 돌아가시거나 원하는 지점이 나올때까지 누르셔서 실행 전으로 가시면 되고, 다시 되돌리고 싶으시다면 Ctrl+y 를 누르시면 됩니다. 또한, 여러 개의 시트가 있는 문서를 가지고 작업할 경우에는 Ctrl+page up & page down 키를 통해서 시트를 왔다갔다 이동 하실 수 있어서 굉장히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F2, F4 단축키 기능

F1에서 F12까지의 키들은 각각의 고유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자주 사용하고 유용한 키만 알려드리겠습니다. F2키는 제일 많이 이용합니다. 마우스를 더블 클릭하지 않아도 셀 내용을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죠.

F4키는 함수를 이용하여 계산식을 쓸때 특정 셀이나 범위를 고정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A1:D5까지 범위에서 데이터를 추출하기 위해 함수를 사용했지만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하다보면 범위값도 같이 변경되어 수식이 꼬이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걸 방지하기 위해 범위값을 고정시켜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해도 범위값이 변경되지 않도록 합니다. F4키를 한번씩 누를때마다 각각 행, 열을 따로 고정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간단하지만 효율좋은 엑셀 기본 단축키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런 단축키들은 별게 아닌 것 같지만 실제로 익숙해지면 작업속도가 굉장히 빨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겁니다. 옆에서 보면 능숙하게 피아노치듯 엑셀을 다루는 모습이 고수처럼 보이는 효과도 있어요. 어렵지 않아서 익숙해질 때까지 잠깐씩 연습한 뒤에 작업 능률을 올리는 기회가 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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