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스포라

반응형

오늘은 엑셀에서 상당히 자주 쓰이는 COUNTIF 함수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주된 역할은 조건에 따른 셀의 갯수를 나타내는 것이죠. 이를 활용해서 중복값 찾기도 가능합니다. 엑셀을 사용하다 보면 꽤 많은 상황에서 중복값을 찾아낼 일이 생기거나 해당되는 조건의 갯수를 찾아야 할 때가 있죠. 이런 업무을 하실때 업무 효율을 단박에 끌어올려줄 COUNTIF 함수를 공략하러 가보시죠~

COUNTIF 함수

본격적인 설명에 앞서 COUNTIF는 정확이 어떤 함수인지를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앞서 중복값을 찾아내는 수식이라고도 말씀드리긴 했지만 정확히는 특정 범위 내에서 조건에 맞는 셀의 개수를 구하는 기능입니다. 여기서 범위와 조건을 엑셀 사용자가 직접 정해주면 되는것이죠. 기본공식 개념은 =COUNTIF(범위, 조건)이 됩니다.

COUNTIF를 이용한 예제

시험을 치른 결과지를 입력한 표가 있을 때, 몇 점 이상을 받은 사람은 몇 명인지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어, 영어, 수학, 과학 총 4과목을 시험 봤다고 하죠. 기본 수식은 =COUNTIF(범위, 조건)이니 범위에서 조건을 찾아 그 조건이 범위에 몇 개 있는지를 구하는 거죠.

예를 들어 A1, A2, B1, B2 셀의 값이 각각 2, 2, 3, 4라고 할 때 =COUNTIF(A1:B2, 2)를 하면 어떤 값이 나올까요? A1:B2는 A1부터 B2까지의 4개의 셀을 의미하므로, 이 4개의 셀을 대상으로 조사를 합니다. 여기서 2인 것은 바로 A1과 A2의 2개 셀이군요. 그렇다면 답은 2가 됩니다. 의외로 상당히 간단한 함수라 할 수 있죠.

 

다시 본론으로 들어와서 4과목 시험을 입력한 표에서 90점은 몇 개가 있는지 궁금하다고 보고 실제로 특정 점수가 몇 명인지를 구해야 하는 경우는 특정 등급이나 남자, 여자가 몇 명인지를 구해야 하는 경우보다 훨씬 적지만, 기본적인 예시니까 쉽게 가보도록 합시다.

 

=COUNTIF(라고 입력을 해봤습니다. 괄호 안에 들어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빨간색 사각형 안쪽 부분에 각각 range와 criteria가 있습니다. 이 명칭은 굳이 이해하지 않으셔도 되고, 가각 범위, 조건이라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조건은 앞에서 설명해 드린것처럼 몇 개 있는지를 구할 때의 바로 그 조건 입니다. 

 

즉 괄호 안의 값이 왼쪽부터 범위와 조건이 되어서, 범위에서 조건이 몇 개인지를 찾는 함수가 되는 것입니다. 범위는 표 전체니까 숫자가 입력한 셀값을 잡아주시면 됩니다. 과목명이나 이름부분은 선택하지 마세요. 그 이유는 과목명이나 이름에 숫자가 들어가거나 하지 않는 이상 큰 문제는 없지만, 숫자 부분만 선택해도 충분하기 때문이죠.

이제 조건에 90을 넣어 봅시다. 그런 다음 괄호 닫기를 하시면 됩니다. 단, 조건이 숫자가 아니라 문자라면 반드시 큰따옴표를 넣어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COUNTIF(범위, "남자"), =COUNTIF(범위, "여자") 처럼 말이죠. 문자와 숫자가 섞여 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COUNTIF(범위, 국어1) 라고 하면 안되고 =COUNTIF(범위, "국어1") 이라고 해야 합니다.

 

이상으로 엑셀 COUNTIF함수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숙달이 되실때까지 연습하셔서 엑셀초보를 벗어나봅시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